에어컨 24시간 가동시 요금, 전기세 절약 하는 5가지 방법

여름철 장마가 끝나고 폭염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럴 때에는 에어컨을 24시간 동안 가동하는게 보통인데요.
에어컨 24시간 가동시 청구되는 전기요금과 전기세를 절약하는 가동방법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계시겠지만 놓지고있는 꿀팁들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1.에어컨 24시간 가동시 전기요금

에어컨 ‘껐다켰다’ 보다 ’24시간 가동’이 효율적?

우선 에어컨을 24시간 가동하는것은 반드시 효율적인 것은 아닙니다.

1-2 에어컨 전기세 계산 방법

에어컨 24시간 가동시 청구되는 전기세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홈페이지’를 통해 간단하게 계산해 볼 수 있는데요.
‘전기요금계산기’ 를 클릭 하시면 자동으로 계산되어 10원 단위 까지 자세히 계산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하시면 간단한 클릭 몇번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다음으로는 에어컨에 있는 제습기능과 송풍기능의 차이와 효율 그리고 전기세 절약 방법 5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어컨 가동시 적정온도로 설정하는 것만으로도 약 30%의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2-1 제습 vs 송풍

에어컨에 있는 제습기능은 전기세를 절약하기 위해 제습기능을 많이 사용하곤 하는데요.
실제로 제습은 냉방과 큰 차이가 없이 전기를 사용합니다. 제습모드와 냉방모드 둘 다 실외기가 돌아가며 작동하기 때문에 요금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실외기가 덜 돌아가게끔 사용하면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오히려 온도가 낮고 습도가 높은 날 제습모드를 사용한다면 더 많은 전기요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제습기능 대신에 에어컨을 끄기 10분전에 송풍 기능을 사용하면 내부 습기도 줄고 에어컨 필터의 청결도 유지하고 전기도 절약할 수 있는 좋은 기능이니 송풍 기능을 사용해보세요!

  • 제습기능 10분 사용시 95Wh
  • 송풍기능 10분 사용시 65Wh

에어컨의 기본적인 기능으로는 실내온도가 희망온도에 도달하면 에어컨 사용 전력이 반으로 줄어 들어 요금이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에어컨을 껐다 켰다 반복하면, 실외기가 멈췄다 작동했다 반복하며 많은 전력을 소비해 전기세도 많이 나오게 됩니다.

실외기를 그늘지게 하고, 통풍이 잘 되게 한다면 에어컨 효율을 높일 수 있고 에너지 손실 또한 낮출 수 있습니다.

11 에어컨 실외기 커버

2-2 전기세 절약 가동 방법

같은 환경에서 24시간 같이 가동 하더라도 가동하는 방법에 따라 전기요금은 천차만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다음 방법들을 참고해서 에어컨을 사용해보세요!

겉면에 혹은 제품 상세페이지에 ‘Inverter’ 혹은 ‘초절전인버터’ 라고 써저있다면 ‘인버터 에어컨’ 입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5등급’ 표기라면 ‘정속형 에어컨’ 입니다.

  1. 처음은 파워 냉방 : 방 안이 더 빨리 시원해지고 온도를 올려도 그대로 시원함을 유지할 수 있음.
  2. 실내온도는 26도 : 실외기의 전력 소모 차이 때문, 26도와 25도는 약 30% 정도의 요금 차이가 있음.
  3. 선풍기 방향은 위로 : 선풍기나 써큘레이터의 회전 방향을 위로 해두면 공기순환으로 인해 실내가 더욱 빨리 시원해짐.
  4. 인버터 계속 켜두기 : 에어컨에 인버터 기능이 있다면 12시간동안 가동해 두는게 켰다 껐다 반복하는 것 보다 약 35% 정도의 요금을 절약할 수 있음.
  5. 정속형 껐다 켜기 : 2시간 간격 기준으로, 12시간 동안 계속 켜는 것보다 껐다 켜는게 전기요금을 70% 절약이 가능.

추가로 에어컨 필터 청소를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필터에 쌓인 먼지를 배출하기 위해 에어컨은 더욱 많은 전력을 소비하여 효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제습기 24시간 사용하면 한달 전기요금 얼마나 나올까?

제습기

자주 묻는 질문 FAQs

Q1.에어컨 필터 청소 주기는 얼마나 되나요?

에어컨의 사용 빈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한 달에 한 번 정도 청소하는 것이 좋으며 여름 시작전 한번쯤은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Q2.에어컨 온도는 몇 도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에어컨 온도는 26도로 설정하는 것이 25도 보다 약 30% 정도의 전기세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Q3.제습모드로 가동하면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나요?

제습모드와 냉방모드 모두 같은 전력을 사용합니다. 냉방모드보다 오히려 효율이 떨어질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